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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해외)홍보PR

구글애널리틱스: 온라인 홍보 마케팅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by 슬기로운언니 2016. 7. 1.


최근 기업 홍보, PR 분야에서는

페이스북 페이지, 블로그,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등 

기업 또는 브랜드의 official 계정의 SNS 생성은 물론 

콘텐츠 기획, 관리 서비스가 인기다.


하지만 기업 및 브랜드의 이미지 제고가 주 목표인

홍보 PR 분야는 매출액, 광고단가 등의 보편적이며 객관적인 수치 또는 데이터를 내놓기가 어렵다.


그래서 홍보회사에서 AE들의 노동력은 평가절하되어 

낮은 Service fee를 클라이언트로부터 받는 경우가 많다. 

 

즉, 객관적인 데이터자료를 결과물로 보여주기가 어려워

홍보 AE들의 노동력이 저평가 됐고, 수익창출에 한계가 있는 것이 업계의 문제점이다.


그런데 최근 구글애널리틱스를 접하면서 브랜드인지도 증가,

소비자와의 상호작용 증가 등 객관적인 자료로 보여주기 힘든 것도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클라이언트사에게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홍보 PR 또한 마케팅, 영업 부서와 마찬가지로 

기업에 돈을 벌어다 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을 것 같다.


▲(위) 해외에서 구글애널리스틱스 데이터 활용한 리포트 예제


아래 이미지와 내용들은 개설한 지 2주 된 

'슬기로운언니' 블로그 구글애널리스틱스로 적용해본 결과이다.


아직 실험단계이고 국내에서는 이를 제대로 다룰 줄 아는 전문가가 없다고 한다.


추후 정교한 분석 방법과 미국 에이전시에서 직접 적용해 본 결과를

이 블로그를 통해 지속적으로 기록해 나갈 생각이다.

  • 실시간->개요

[확인가능 내용]

1. 실시간으로 몇 명의 방문자가 몇 분/초 동안 머무르고 있는지

2. 실시간 방문 키워드

3. 방문자가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 종류


[확인&분석]

실시간으로 현재 54명의 방문자들이 내 블로그에 머무르고 있다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 중인 페이지' 부분에서는 어떤 포스팅을 몇 명이 현재 보고 있는지도 파악 가능하다.


      이 때가 다음, 티스토리 메인페이지에 내 글이 추천글로 떴었는데

      1초 당 70명 이상이 계속 방문하거나 블로그에 머무르면서 글을 보았다.

      다음 추천으로 대부분 들어와 소스도 대부분 PC버전 다음, 모바일 다음으로 들어왔다.



  • 실시간->트래픽 소스

[확인가능 내용]

1. 실시간으로 어떤 매체(형태/경로)를 통해 들어오는지 구체적으로 확인 


[확인&분석]

다음과 티스토리 메인에 포스팅 글이 떴을 때라 대부분 다음 추천글 뜬 걸 보고 방문했다.



  • ->소스/매체

  • 획득->캠페인->자연검색어

[확인가능 내용]

1. 방문 키워드 및 채널, 방법 확인

2. 한 번 들어와서 머무른 시간 확인

3. 방문자가 한 번 들어왔을 때, 총 몇 개의 페이지를 봤는지 확인


[분석]

아래를 보면 '소스매체' 열 부분에 daum / organic 으로 되어있는데

다음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어를 입력 후 내 블로그에 들어왔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또 '키워드' 열은 방문자들이 어떤 키워드로 내 블로그에 들어왔는지 알수 있는데

미국 취업, 미국 자동차 관련 키워드로 입력해 대부분 들어왔음을 알 수 있다.


이 외에도, '평균세션시간'에서는 방문자들이 한 번 들어와서 머무른 시간을

'세션당 페이지 수'에서는 한 번 들어와서 총 몇 개의 블로그 포스팅 페이지를 봤는지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평균세션시간은 보통 기술적인 내용으로 방문자들이 직접 실습해야 한다거나 긴 글을 읽을 때 더 길게 나온다. 




  • ->모바일->개요

[확인가능 내용]

1. 어떤 디지털 기기로 내 블로그에 방문하는지 


[분석]

아래 이미지를 보면 '슬기로운언니' 블로그를 방문하는 방문자들은 모바일 기기로 가장 많이 접근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PC, 태블릿 PC 순이다. 만약 내가 블로그 광고를 한다면 모바일 이용자를 타깃으로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광고 또는 블로그 스킨 형태를 적용하면 더욱 방문자를 늘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래 데이터와 달리 특정기기의 이탈률이 유난히 높거나 세션이 0% 경우에는 그 기기의 접근을 막는 기술적 문제, 최적화된 시각적 형태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이외에도 흥미로운 데이터는 이탈률인데, 블로그 콘텐츠가 3~4개 밖에 없을때는 80% 이상이었는데
76.20%으로 1주일 만에 줄었다.

쇼핑몰 사이트의 경우 이탈률을 줄이고 결제 페이지로 넘어가게 하는게 중요한데 반해
정보를 제공하는 이 블로그의 경우 이탈률이 80% 이상이어도 괜찮은 이유는,
      1개의 게시물만으로도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고 다른 콘텐츠를 굳이 보지 않아도 됐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 잠재고객->지역->위치/ 언어

[확인가능 내용]

1. 방문자의 국가, 도시 및 사용 언어 


[확인&분석]

아래 데이터 이미지를 보면 '국가' 열에 한국은 물론 미국, 일본, 캐나다, 중국, 싱가폴 순으로 다양한 국가에서 '슬기로운언니' 블로그에 방문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사실 한국인 블로그에 이렇게 다양한 국가의 방문자가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어서 이 데이터를 봤을 때 

블로그 콘텐츠 내용 중 영어로 된 콘텐츠가 있어 우연히 영어 문장 검색 시 걸려든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들이 블로그에서 평균적으로 머물렀던 시간이 1분을 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우연히 검색 키워드에 걸려 들어왔다고 단정짓기에는 무리가 있어보였다. 아마 외국에 있는 한국인들도 많이 콘텐츠를 보려고 방문한 것 같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지켜보며 예의주시 해 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확인&분석]

아래 '브라우저' 열에서는 방문자들이 어떤 브라우저(크롬, 익스플로러, 사파리 등)로 방문했는지와 어떤 언어사용을 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 이 블로그 방문자들은 크롬 한국어버전으로 들어왔는데,

      다양한 국가에서 체류하고 있는 한국인들이 이 블로그를 방문했다고 추청해 볼만 한 이유는 대부분의 언어가 ko-kr(한국어) 이기 때문이다. 



  • 방문형태->행동흐름

[확인가능 내용]

1. 방문자의 웹 사이트 내 행동흐름 파악


[확인&분석]

처음 2번 게시물로 대부분 들어와 대부분 해당 페이지에서 정보를 얻고 나갔으며,

이 중 일부는 3번 게시물, 1번 게시물까지 둘러보고 나갔음을 알 수 있다.


이 때는 블로그 콘텐츠가 4개 밖에 없어서 흐름이 1~3단계까지 밖에 없는데 콘텐츠가 많으면 가로로 늘어지도록

행동 흐름을 더 많이 볼 수 있다.



  • 방문형태->사이트 콘텐츠->방문 페이지

[확인가능 내용]

1. 페이지 당 세션 및 이탈률 



  • 보고서->기간->비교대상 박스 체크

[확인가능 내용]

1. 원하는 기간 동안의 데이터 

2. 이번 주와 지난 주 데이터를 그래프로 한 눈에 비교


[기능]

     회사에서 상사 또는 클라이언트에게 정기적으로, 실시간으로 

     원하는 기간의 데이터를 보고해야 할 때 사용하면 좋은 기능이다. 



  • 보고서->맞춤설정->이메일

[기능]

1.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자동 메일 발송받을 수 있다



  • 보고서->맞춤설정->내보내기

[기능]

1. 엑셀, PDF 등으로 일간, 주간, 월간 데이터 바로 다운받아 보기



  • 관리->목표 설정 할 웹사이트 선택->목표

[확인가능 내용]

1. 방문자들이 해당 콘텐츠를 몇 번 공유했는지 

2. 몇 명이 해당 웹 페이지에서 진행 하는 이벤트에 참여했는지

3. 몇 명이 해당 웹 페이지 내에 첨부된 자료를 다운 받았는지

4. 몇 명이 해당 웹사이트 회원가입을 했는지

5. 몇 명이 해당 웹 페이지에서 소개한 강의 및 약속을 신청했는지


[특이사항]

갤러리 솔루션에서 타인이 셋팅해 놓은 목표설정 샘플을 적용할 수 있으며,

위에 나열한 확인 가능 내용 외에도 자신이 원하는 방문자의 모든 행동(예를 들면, 브랜드 인지도 제고, 웹페지를 통해 어느정도 매출에 유의미한 기여를 했는지 등 구체적인 데이터 제공이 어려운 상황)을 데이터로 뽑아낼 수 있다.



  • 맞춤설정->맞춤보고서

[기능]

      방문자의 연령, 성별, 기기 종류, 머무르는 시간 등 

      본인이 자주 보거나, 원하는 데이터 항목들만 나타내는 보고서


1단계: 맞춤보고서 설정 전체흐름 파악하기

②2단계: 원하는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선택

③3단계: 셋팅 적용 완료


  • 구글에 '솔루션갤러리' 검색->유형별 필터링->맞춤 보고서 선택->리스트 중 원하는 보고서 샘플 선택 및 적용

[기능]

타인이 만들어 놓은 보고서 샘플을 손쉽게 내 데이터에 적용, 보기


[방법]

①타인이 공유한 '맞춤보고서(선택변경가능)' 중 원하는 것 선택


②'가져오기' 버튼 누르고 내 데이터를 가져온 보고서 형태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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